지난 5월 한국대학교육협의회가 주관하는 기획 업무 연수에 강의를 의뢰받아 다녀왔다.‘대학평가와 성과관리’를 주제로 한 강의였는데, 연수에 참여한 여러 대학의 선생님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성과관리가 대학 현장에서 쉽지 않은 과제임을 다시금 느꼈다. 성과관리 시스템의 부재, 전담인력의 부족, 구성원들의 무관심, 처리하기 바쁜 현안들로 인한 시간 부족 등 여러 이유로 대학의 성과를 체계적으로 관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. 대학의 성과관리란 비전과 전략을 바탕으로 교육과 연구 등에서의 목표를 설정하고, 그 달성 정도를 지속적으로 측정